1. 100까지의 수
ㅡ 60,70,80,90을 알아볼까요
ㅡ 99까지의 수를 알아볼까요
ㅡ 수의 순서를 알아볼까요
ㅡ 어느 수가 더 클까요
ㅡ 짝수와 홀수를 알아볼까요
< 얼마나 알고 있나요 >
2. 덧셈과 뺄셈(1) :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이 없는 두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
ㅡ 덧셈을 해 볼까요(1) : 받아올림이 없는 두자릿수 더하기 한자릿수
ㅡ 덧셈을 해 볼까요(2) : 몇십 + 몇십
ㅡ 덧셈을 해 볼까요(3) : 받아올림이 없는 두자릿수 더하기 두자릿수
ㅡ 그림을 보고 덧셈을 해 볼까요 :
ㅡ 뺄셈을 해 볼까요(1) : 받아내림이 없는 두자릿수 빼기 한자릿수
ㅡ 뺄셈을 해 볼까요(2) : 몇십 빼기 몇십
ㅡ 뺄셈을 해 볼까요(3) : 받아내림이 없는 두자릿수 빼기 두자릿수
ㅡ 그림을 보고 뺄셈을 해 볼까요
< 얼마나 알고 있나요 >
3. 여러 가지 모양
ㅡ 여러 가지 모양을 찾아볼까요 : 주변에서 네모, 세모, 동그라미 모양을 찾아보고,
특징을 살펴보고, 몸으로 나타내어 봅니다.
ㅡ 여러 가지 모양을 꾸며볼까요 : 네모, 세모, 동그라미를 이용하여 꽃, 자동차, 동물 등을 꾸며봅니다.
꾸밈에 사용된 네모, 세모, 동그라미의 갯수를 세어봅니다.
< 얼마나 알고 있나요 >
4. 덧셈과 뺄셈(2) : 세 수의 덧셈과 뺄셈을 알아봅니다.
ㅡ 세 수의 덧셈을 어떻게 할까요
ㅡ 세 수의 뺄셈을 어떻게 할까요
ㅡ 두 수를 더해 볼까요 : 두 수를 더해서 합이 같은 수를 알아봅니다.
ㅡ 10이 되는 더하기를 해 볼까요
ㅡ 10에서 빼 볼까요
ㅡ 10을 만들어 더해 볼까요(1) : 문제 예문에서 더해서 10이 되는 경우를
아이가 생각하지 않아도 되도록 밑에 지시사항이 있습니다.
ㅡ 10을 만들어 더해 볼까요(2) : 세 수의 덧셈식을 보며 아이가 어떻게 더해야 10이 되는지 찾도록 합니다.
<얼마나 알고 있나요 >
5.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
ㅡ 몇 시일까요(1) : 1시, 2시 등의 정각을 배웁니다.
ㅡ 몇 시일까요(2) : 1시반, 2시반 등의 30분 단위를 배웁니다.
ㅡ 규칙을 찾아 말해 볼까요
ㅡ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내어 볼까요
ㅡ 규칙을 만들어 무늬를 꾸며 볼까요
ㅡ 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볼까요
ㅡ 수 배열표에서 규칙을 찾아볼까요
< 얼마나 알고 있나요 >
6. 덧셈과 뺄셈(3)
ㅡ 10을 이용하여 모으기와 가르기를 해 볼까요
ㅡ 덧셈을 해 볼까요(1) : 두 수를 더해서 10이 넘는 경우 뒤의 수를 앞의 수와 합이
10이 되는 수와 나머지로 나누는 연습을 합니다.
ㅡ 덧셈을 해 볼까요(2) : 두 수를 더해서 10이 넘는 경우 앞의 수를 뒤의 수와 합이
10이 되는 수와 나머지로 나누는 연습을 합니다.
ㅡ 덧셈을 해 볼까요(3) : 두 수의 합이지만 뒤의 수나 앞의 수를 고정해서 하나씩 증가하는
규칙을 알 수 있게 합니다.
ㅡ 뺄셈을 해 볼까요(1) : 두 자리 수 빼기 한 자리수 이지만 뒤의 수를 나누어서 10에서 뺄셈을 하고
나머지 뺄셈을 하는 훈련을 합니다.
ㅡ 뺄셈을 해 볼까요(2) : 두 자리 수 빼기 한 자리수에서 앞의 수를 10과 얼마인지 가른 후
10에서 뒤의 수를 빼고 앞의 수를 더하는 연습을 합니다.
ㅡ 뺄셈을 해 볼까요(3) : 앞의 수나 뒤의 수를 하나씩 변화시키는 두자리수 빼기 한자리 수를 통해
규칙을 익히게 합니다.
< 얼마나 알고 있나요 >
마지막 6단원은 얼핏보면 앞에서 배운 두자리수 빼기 한자리수의 계산문제인 듯 하지만
하나씩 살펴보면 5단원에서 배운 규칙찾기와 덧셈 뺄셈을 혼합하여,
수들 간의 규칙성을 자연스럽게 익히면서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을 배우기 위한 준비과정이 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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